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공유/자동차상식정보

차량기술감정

안녕하세요?

한국자동차보상센터(Korea VehicleCompensationCenter, 1577-5494) 입니다.

자동차 관련 피해자들의 보상업무를 지원 하고자 네이버 카페 한국자동차보상센터’를 개설하였습니다현재는 10,000명이넘는 회원들의 성원에 힘입어 5,000건이 넘는 격락손해 평가 진행 노하우를보유 하게되었고MBC불만제로 [격락손해편모범업체로 선정 되었습니다.

 자동차에 대한 모든 문의는 한국자동차보상센터(1577-5494)에 문의 주세요.

 한국자동차보상센터 바로가기     http://cafe.naver.com/vtac?viewType=pc

 

 한국자동차보상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car-119.com/


 

 



[차량기술감정]


차량에 대한 정확한 기술평가와 감정업무


▼ 주요기술감정 내용 


- 엔진손상(결함)의 상태 및 원인분석

- 엔진 윤활, 냉각, 연료장치의 결함 분석

- 변속기의 손상(결함) 및 원인분석

- 제동장치의 결함 및 하자 분석

- 에어백의 결함 및 정상 작동 분석

- 안전벨트 착용 및 텐셔너 작동 분석

- ABS, ESP 등 각종 안전시스템분석

- 차량의 충돌속도 및 충격량 분석

- 현가, 조향장치 등의 각종 새시시스템 분석

- 차동기어, 추진축 등 각종 동력전달시스템 분석

- 차체구조 결함 평가 및 분석

- 차량의 통신시스템 분석

- 차량 연비 측정 및 분석

- 차량 진단 및 고장코드 분석

- 차량 타이어 파열 및 손상 분석

- 차량 수리비 평가 및 분석

- 차량화재 및 결함사고 분석

- 차량침수 및 수리상태 평가분석

- 차량주행거리 평가 분석

- 중고차성능상태 평가 분석


▶ 차량 EDR 분석

EDR((Event Data Recorder;사고기록장치)은 자동차의 에어백이나 엔진 ECU(electronic control unit)에 내장된 일종의 데이터 기록용 블랙박스(black box)로서 자동차의 속도(speed), 브레이크(brake) 작동여부, 엔진회전수(rpm), 시트벨트(seat belt) 착용여부, 충격의 심각도(crash severity ; delta_v), 가속페달 위치(accelerator pedal position), 조향각도(steering wheel angle), 타이어공기압(tire pressure), 변속기어 위치(transmission gear position), 에어백의 전개정보(airbag deployment data) 등과 같은 각종 사고 및 충돌 정보를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EDR은 차량결함과 사고원인을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검증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료이지만, 사고 당사자는 이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근하기 조차 어려울 뿐만 아니라  EDR자료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해석이 쉽지 않습니다. 한국자동차보상센터는 사고차량에 대한 EDR와 진단(diagnosis)정보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충돌시뮬레이션(simulation)과 연계하여 보다 과학적이고 신뢰성 있는 사고 분석(감정)을 진행합니다. 



▼ 충돌 전 데이터(pre-crash data)


- 차량속도(Vehicle Speed)

- 엔진회전수 (Engine rpm)

- 가속페달 위치 (Accelerator pedal position)

- 브레이크 스위치 on/off (brake switch on/off)

- 변속기어 위치 (transmission gear position)

- 조향핸들 각도 (steering wheel angle)

- 경고등 상태 (warning lamp status)

- 시트벨트 착용여부 (seat belt status)

- 기타 차량의 운행정보 및 시스템 정보 등



▼ 충돌 데이터(crash data)


정면 충돌시 속도변화 (crash delta_v)

정면 충돌시 가속도 변화 (crash acceleration)

측면 충돌시 속도변화 (crash delta_v)

측면 충돌시 가속도 변화 (crash acceleration)

전도, 전복사고시의 롤오버(rollover) 각도

에어백 전개정보(airbag deployment data) 등



▶ 차량시스템(system) 분석


고도로 전자화된 최근의 차량에는 각 시스템(system)의 작동 정보, 진단 코드, 경고 및 고장 정보, 사고 데이터(event data) 등 차량의 운행 및 사고정보가 각종 전자모듈(electronic module)에 폭넓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국자동차보상센터는 차량의 전자모듈(electronic module)에 기록된 차량정보를 심층적으로 진단, 분석,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신뢰성있는 분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주요 차량시스템 분석내용


- 차량의 각종 전자모듈에 기록된 데이터의 검색 및 분석

- 차량의 각종 제어시스템(부품)에 대한 진단 및 평가

- 엔진 시스템의 결함(고장), 작동상태에 대한 진단 및 평가

- 변속기 시스템의 결함(고장), 작동상태에 대한 진단 및 평가

- 동력전달 시스템의 결함(고장), 작동상태에 대한 진단 및 평가

- 조향 시스템의 결함(고장), 작동상태에 대한 진단 및 평가

- 현가(완충) 시스템의 결함(고장), 작동상태에 대한 진단 및 평가

- 브레이크 시스템의 결함(고장), 작동상태에 대한 진단 및 평가

- 주행장치 시스템의 결함(고장), 작동상태에 대한 진단 및 평가

- 에어백 시스템의 결함(고장), 작동상태에 대한 진단 및 평가

- 기타 안전장치 및 제어 시스템의 결함(고장), 작동상태에 대한 진단 평가


▶ 차량가치평가

한국자동차보상센터는, 기술사법 제3조에 규정된 직무와 자동차관리법 제58조의4에 규정된 가격조사 및 산정자로서, 차량의 시세조사, 가치평가, 가격산정 등의 평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주요 차량가치평가 업무


- 차량 시세평가

- 차량 가치하락평가

- 차량 경매평가

- 차량 공매평가

- 차량 자산재평가



기술사법 제3조의 직무
기술사는 과학기술에 관한 전문적 응용능력을 필요로 하는 사항에 대하여 계획·연구·설계·분석·조사·시험·시공·감리·평가·진단·시험운전·사업관리·기술판단(기술감정을 포함한다)·기술중재 또는 이에 관한 기술자문과 기술지도를 그 직무로 한다.

자동차관리법 제58조의4(자동차가격 조사·산정자의 자격요건)
대통령으로 정하는 자동차가격 조사·교육을 이수한 「기술사법」제3조에 따른 기계분야 차량기술사

[자동차 지식in 활용 방법

한국자동차보상센터 자동차 지식in 게시판에 자동차관련 문의를 남겨주시면 자동차관련 전문가의 답변을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회원공간 메뉴의 '자동차 지식in(문의게시판활용

 

 



 격락손해 정보 

 격락손해란 무엇인가요?

 수리를 마친  원상회복이 불가능하여 중고차 시세가 급격히 떨어지는 손해

 사고차 시세하락손해(자동차 시세하락손해)라고 부르기도 

 

    보험약관 검토

 보험약관 내용 출고후 2년이내차량시세 대비 수리비가 20%를 초과 할 경우 수리비의 10% ~ 15%를 지급

 보험약관에 해당 – 약관금액 수령 후 실제 차량시세하락금액추가청구 가능

 보험약관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 약관과 상관없이 실제 차량시세하락금액청구

대법판결 사고로 차량 주요골격부위 손상시 격락손해는 통상의손해로 인정!!

격락손해 보상기준 보험약관이 아닌 실제 차량의 시세하락 발생여부가중요.

 대법원 판결 2017. 5. 17  http://cafe.naver.com/vtac/10445

 

 자주묻는 질문

 격락손해 청구 가능조건☞ 차량 주요골격 손상으로 차량감가발생시

 보험약관에 해당되지 않아도 청구 가능한가☞ 약관과 상관없음

 준비서류는 무엇인가요☞ 등록증수리견적수리사진(공업사에있음)

 진행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교통사고 → 차량수리 → 감가금액산정→ 청구

 리스차량렌트차량도 가능한가요☞ 채권양도,양수계약서 수령시 가능

 

 

 알면받고 모르면 못받는 격락손해 

   교통사고  수리비  차량의 가격하락 보상가능!!

   격락손해(시세하락) http://cafe.naver.com/vtac/6854

   2 연속 승소한 사례 

     1 사고 :385만원 /2 사고 : 345만원 판결  http://cafe.naver.com/vtac/10878

   차량판매  승소한 사례 

     차량 판매  16개월이 지나 청구 http://cafe.naver.com/vtac/1538

   대법원 승소 판례 격락손해를 인정한 대법원 판결!

     2017. 5. 17 판결 http://cafe.naver.com/vtac/10445

     2017. 6. 15 판결 http://cafe.naver.com/vtac/10492

     2017. 6. 29 판결 http://cafe.naver.com/vtac/11316

   평가금액+비용 100% 인정  http://cafe.naver.com/vtac/11120

   한국자동차보상센터 http://cafe.naver.com/vtac?viewType=pc

 

 

 한국자동차보상센터 소개 

  2012  격락손해보상 업무지원 시작 / 격락손해 누적 100 진행

  2013  자동차 분야 보상업무 지원 확대 / 격락손해 누적 1,000 진행

  2014  MBC 불만제로 제72 “격락손해편” 모범업체선정 / 격락손해 누적 2,000 진행

  2015  자동차전문가 및 법률전문가 제휴 중고차피해(침수차,사고차보상업무지원 확대

           격락손해 누적 3,000 진행

  2016  차량 시세분야 보상업무 지원 확대 / 차량 정비분야 보상업무 지원 확대

           격락손해 누적 4,000 진행

  2017  격락손해 대법원 승소 건 평가진행및 기술지원 / 격락손해 누적 5,000건진행

 

 

 한국자동차보상센터

    바로가기   http://cafe.naver.com/vtac?viewType=pc

     1577-5494

     010-2974-5494